AWS에서 Microsoft License를 BYOL 하려면 아래 조건에 해당해야 한다.
Microsoft 라이선스 정책 변경 사항(October 2019)
-
Microsoft는 2019년 10월 1일 기준으로 라이선스 이동성* 혜택 이 없는 제품에 대한 BYOL 라이선스 정책을 변경
-
Windows Server, Office 등 그리고 Software Assurance가 없는 Microsoft 소프트웨어 등이 해당하며, 2019년 10월 1일 이후 구매 라이선스에 대해서는 전용 인프라로의 BYOL 불가
-
-
라이선스 이동성 혜택이 없는 제품:
-
라이선스 이동성 혜택이 없는 제품을 BYOL 하기 위한 조건:
-
라이선스 이동성 적격성이 유지되는 제품 (예, SQL Server with Software Assurance 등)은 영향 없음
*라이선스 이동성 (License Mobility)는 Microsoft Software Assurance (SA) 의 혜택으로 적격한 라이선스를 클라우드 기본 테넌시에 배포할 수 있도록 허용
따라서 라이선스 이동성 혜택이 없는 Windows Server, SQL Server 를 BYOL 하려면 Software Assurance 혜택을 받도록 Microsoft에서 구매를 한뒤 AWS Cloud의 전용 인프라에 옮겨야 한다.
전용인프라는 전용 호스트와 전용 인스턴스 두 가지로 제공된다.
두 차이점은 하기 문서 참고.
시간당과금이 가장 저렴한 방식으로 구성하려면 전용호스트 방식을 선택하여 전용 호스트를 꽉 채워 구성하는것이 가장 저렴하다.
[서울기준 비용 비교]
c5.large(2vCPU, 4GiB) 온디맨드 공유 테넌시 인스턴스 가격은 시간당 0.188 $
c5 전용 호스트 가격은 시간당 3.802 $
c5 전용호스트는 소켓 2, 물리적코어 36에 생성 가능한 c5.large는 36대.
c5.large 공유테넌시 36대의 시간당 단가 6.768 $
공유테넌시 Windows License Included 서버의 단가가 전용 호스트 단가에 비해 약 1.8배 비싸다
위 전용호스트 비용으로 서버를 구성하려면 기존 보유하고 있던 License 가 BYOL 가능해야 한다.
BYOL 가능하게 License를 구성하기 위해 SA를 구매하거나, SA가 포함된 라이센스로 신규 교체 해야 한다.
이때 들어가는 비용이 Windows License Included 의 비용보다 적어야 BYOL이 가능한다.
끝으로, 비용관점에서만 보면 기존 라이센스를 최대한 살려서 이동하는것이 옳다. 하지만, Public Cloud 로 서버를 옮기면서 Cloud Native한 기능을 활용하려다 보면 전용호스트에 많은 Dependency가 생기게 되어 오히려 불편해 질 수 있다.
AWS로 Windows 서버를 옮기려면 반드시 위 라이센스 정책을 이해하고...진행해야 한다.
(Microsoft Azure Cloud VM 의 비용은 AWS EC2 License Included VM 의 가격보다 약 절반가량 저렴하다.)